쌀뜨물(EM)발효액 만드는 순서외 관련자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진 작성일2010-04-20 17:56 조회13,745회 댓글0건첨부파일
-
쌀뜨물 발효액 만드는 순서.hwp
(27.5K)
268회 다운로드
DATE : 2010-04-20 17:56:14
관련링크
본문
쌀뜨물(EM)발효액 만드는 순서와 EM비누 만드는 법,음식물찌꺼기 발효제 만드는 법과
관련된 참고 자료입니다.
Ʊ쌀뜨물(E·M)발효액 만드는 순서(1병기준) Ʊ
§ 쌀뚜물(E·M) 발효액 만드는 법
1. 쌀 씻은 뜨물(1․2․3차 혼합해서)을 1.5ℓ PET병에 80% 채운다.)
2.E·M원액을 20cc, 당밀10cc(PET병 뚜껑 1개가량임)를 ①번에 섞는다.
3. 상온에서 10~14일정도 숙성시킨다.
4. 숙성 후에 냄새는 새콤한 향이 난다.
(* 물은 생수나 지하수로 한다.)
§ 참고사항
1. 보존기간 : 6개월~1년( 원료는 냉장보관은 안됨 - 균이 죽습니다.)
2. 무좀 - 솜에 묻혀서 발에 발라준다.
3. 머리 - 비듬이 많거나 가려움증이 있는 경우
4. 술 : 약간(PET병 뚜껑)넣어 마시면 취하지 않음
5. 담배 : 원액 위에다 올려 놓았다가 피우게 되면 금연 가능함.
6. 중이염 : 면봉에 발라서 귀를 닦아냄
7. 음료수 : 생수1.5ℓ+뚜껑(PET병)2개를 넣고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두시면 피곤에 좋음.
8.치약 : 치약+E·M+치약을 넣고 흔들어서 사용하면 충치를 없앨 수 있음.
9. 냉 : 뒷물로 사용하면 좋음
10. 발효액을 만들고 남은 앙금은 맛사지용, 화분의 재료 등으로 사용하여도 좋습니다.
앙금은 바로 사용할 경우에만 약간의 물에 섞어서 사용 가능함
11. 원액을 얼굴에 맛사지 하면 피부미용에 아주 좋음
* 인체에 전혀 해가 없기 때문에 적당량을 물에 넣어서 사용함.
Ʊ E·M비누 만드는 방법 Ʊ
재료 : ① E·M (또는 물) 4병 (6ℓ)
② 양재물 3Kg
③ 폐식용유 1말(18ℓ)
도구 : 저울, 큰대야, 막대, 비누판, 비닐, 칼, 자, 널빤지, 상자
순서 :
① 대야에 먼저 E·M을 부은 다음 양재물을 넣어 다 녹을 때 까지 한쪽 방향으로 젓는다.(15분 정도)
② 양재물이 다 녹으면 폐식용유를 붓는다. 20분 정도 한쪽 방향으로 젓는다.
③ 적당한 끈기가 생기면 비누판(미리 비닐을 깔아놓음)에 비누액을 붓는다.
④ 18시간 후쯤 자르기 좋은 상태에서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5×13㎝)
⑤ 굳을 때까지 2~3일 더 놔둔다.
⑥ 다 굳으면 상자에 담는다.
* 참고사항
① 기름색이 진하면 EM을 더 넣고, 기름색이 옅으면 잿물을 더 넣는다.
② 양재물 가게 : 동산화학, 1자루 17,000원
③ 폐식용유 주는 곳
Ʊ 음식물찌꺼기 발효제 만드는 법 Ʊ
☞ 순서(번동2단지종합사회복지관E·M사업단)
# 비닐 30ℓ정도 크기 준비 (두꺼운 비닐로 제작) 및 검정고무줄 준비
# 콩나물콘테나(배수가 잘되는 통)준비 및 오삽1개 준비
# 점심식사 후 경로식당 및 어린이집 식당 협조하에 음식물찌거기 확보 후
# 콩나물콘테나통에 받은 후 물을 부어 염분을 제거한 후 3시간 정도 경과 후
# 비닐에 담는다. 이때 두 삽 정도 넣고 복카시 뿌려주고 EM 1.5ℓ를 세 번에 나누어 뿌려준다. 시루떡 만들때 하듯이 골고루 뿌려준다.
# 검정고무줄로 묶어서 그늘에서 2주정도 발효를 시킨다.
# 2주후 꺼내서 톱밥과 1:1로 배합한다.
(이때 건더기를 분쇄할 수 있는 기계가 필요함.)
# 배합한 후 비닐에다 25kg씩 다시 넣고 고무줄로 묶은 후 2주정도 발효시킨다.
# 2주후 개봉시 정종냄새가 나면 음식물찌꺼기 발효제가 완성되는 것이다.

EM비누 만드는 장면
http://tv.sbs.co.kr/water/# --->sbs 물은 생명이다 싸이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